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주식 배당소득세율 및 부과기준

by 도비삼촌 2021. 8. 30.
반응형


오늘은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받아볼 일이 생기는 배당금. 그중에서도 배당소득세율과 관련하여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나 배당주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잘 알고계실 수도 있는 개념이지만 또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소득세율 썸네일
배당금에 매겨지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배당금을 받아보신 분들이라면 배당금이 온전히 계좌로 들어오지 않는 것을 알고계실겁니다. 모든 소득에는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배당금에도 역시 세금이 부과되죠. 이렇게 배당금에 부과되는 세금을 배당소득세라고 합니다.

그럼 배당소득세의 좀 더 자세한 개념과 배당소득세율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소득세'


먼저 배당소득세와 배당소득세율의 개념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 배당소득세란?


배당소득세는 말 그대로 배당금에 매겨지는 세금입니다. 주식을 보유하면서 받게되는 배당금 역시 소득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세금을 떼어가죠. 수령하는 배당금에 일정한 비율의 배당소득세를 부과하며 이 금액은 배당금을 지급할 때 공제를 하고 지급됩니다.


• 배당소득세율


배당소득세율에 대해 알아보면 기본적으로 국내 주식 배당금에 부과되는 배당소득세는 14%입니다. 여기에 10% 비율의 지방소득세가 추가되어 1.4%를 더해주면 됩니다. 즉, 14 + 1.4 = 15.4%가 총 부과되는 배당소득세가 됩니다.


 



• 금융소득세 대상?


배당소득세를 계산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금융소득세인데 배당으로 받은 수익과 다른 금융 소득을 모두 합쳤을 때, 그 금액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배당소득세가 아닌 금융소득세가 부과됩니다.

금융소득세는 국내 주식 배당금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배당금에도 해당이 되기 때문에 어떤 수익들이 해당되는지 잘 따져보셔서 계산을 해야합니다. 금융소득세 부과 대상인 경우에는 배당소득세 대상에서는 제외가 됩니다. (금융소득세 세율 기준이 더 높습니다.)

년도별 금융소득세율 부과 기준
년도별 금융소득세 부과 기준



'배당소득세 부과 기준'


배당소득세가 부과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을 받는 국가와 형태에 따라서 부과되는 기준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그 내용을 각 분류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국내주식 현금 배당


가장 먼저 볼 케이스는 국내주식 배당금이면서 현금으로 지급이 이루어지는 경우입니다. 국내주식 배당금의 배당소득세율은 위에서 본 것처럼 15.4%가 부과되고, 현금으로 배당금이 나올때는 지급되는 배당금에서 15.4% 비율을 제외하고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2. 국내주식 주식 배당


두번째로 볼 케이스는 국내주식의 배당금으로 주식을 지급하는 경우입니다. 간혹 현금배당이 아닌 자신들 회사의 주식으로 배당을 지급해주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배당소득세의 계산이 주식의 액면가를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주가를 기준으로 배당소득세가 계산되어야 할 것 같지만 특이하게도 액면가에서 소득세율을 계산하죠. 액면가는 해당 기업의 주식 발행 당시에 결정되는 금액으로 표면적인 금액입니다. 대개 100원, 1000원 등 상당히 낮은 금액이죠.

대개는 낮은 금액에 배당소득세율을 곱해서 배당소득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세금으로 나가는 금액이 현금배당에 비해서 더 낮다고 볼 수 있죠.

 

 

3. 해외주식 현금 배당


다음으로 볼 케이스는 해외주식을 보유하면서 현금 배당을 받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각 국가에서 정해놓은 배당 관련 세금 규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각국의 배당소득세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이 금액을 우선 부과합니다.

그리고 2차적으로 고려할 부분은 해외에서 부과된 배당소득세가 국내 배당소득세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계산해야 합니다. 만약 국내보다 낮은 경우라면 그 차이분에 대해 국내에서 추가적으로 세금을 부과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10%의 배당소득세만 부과됐다면 국내 배당소득세율 14%(지방세 제외)와 4% 차이가 있으니 4 + 0.4(지방세) = 4.4% 의 세금이 국내에서 부과되는 것이죠.

반대로 해외의 배당소득세율이 국내보다 높다면 이 경우에는 추가적인 배당소득세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왠지 손해보는 느낌이 들지만 세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따라야겠죠.


4. 해외주식 주식배당


해외주식에서 주식으로 배당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국내처럼 액면가에 각국의 배당소득세율을 계산하면 되며, 현금처럼 차이분에 대해 추가 과세가 진행됩니다.

이 경우에는 나중에 주식을 매도할 때도 국가의 세금 정책에 따라 양도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차익은 배당금을 지급받은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 연관 포스팅

1. 주식 양도소득세 및 증권거래세?

2. ETF 거래 시, 부과되는 세금?

3. 주식 배당금 및 배당주 투자 정보


지금까지 배당소득세율과 부과 기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배당주 투자 시에 다양한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어느 국가에서든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니 배당소득세에 대해 폭넓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팩주란? SPAC 투자방법  (0) 2021.09.03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개념정리  (0) 2021.08.31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총정리  (1) 2021.08.29
공매도란? 뜻과 영향  (1) 2021.08.27
주식 레버리지 뜻? 투자법  (0) 2021.08.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