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항공주 항공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중국의 해외입국자 격리 조치가 해제되면서 중국 여행객들과 관련한 종목들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수요가 중요했던 화장품과 면세점 업종뿐만 아니라 항공사도 주목을 받고 있죠.
실제로 많은 중국인들이 해외항공편을 조회해보고 있다는 기사도 나면서 이번 조치가 실질적인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게다가 중국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건이 승인된 것도 항공업종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항공주 관련주'
국내에는 국적기와 저가 항공사들 다수가 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온 항공사들이 서서히 회복 중인 국내와 여행 수요로 실적개선이 기대되고 있죠. 그럼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항공
3. 진에어
4. 제주항공
5. 티웨이항공
6. 에어부산
7. 한진칼
1. 대한항공 (003490)
: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주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2년 9월말 기준 총 132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다만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다수 노선이 운휴 상태.
- 운휴노선 제외 시 국내 7개 도시, 해외 26개국 52개 도시에 정기적으로 운항 중임.
- 여객 사업 외에도 화물 사업을 통해 반도체 부품, 의류 등 각종 재화를 운송. 또한 항공우주사업을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노력 중.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2% 증가, 영업이익은 224% 증가, 당기순이익은 717.5% 증가.
- 리오프닝 수요 반영되어 매출액 대폭적 상승 중. 이에 매출원가 또한 상승하고 있으나, 매출원가 상승률이 이를 상회.
- 여객 부문 뿐 아니라 영위하고 있는 전 사업 분야에서의 매출 상승 기조. 이에 판관비, 인건비, 법인세 비용 등 또한 크게 증가하였으나, 항공여객 부문의 수요 증가가 이를 희석.
2. 아시아나항공 (020560)
: 최근 한진그룹 인수 이슈가 있는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주
• 사업개요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9.4% 감소. 항공 화물 시장의 호황과 코로나19로 감소하였던 여객수요 회복 진행 중.
- 특히 국제선 공급 및 수요 증가로 인한 국제여객 매출 증가로 인한 전반적인 매출액이 성장하였음.
- 정보 통신과 항공운송지원서비스 부문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바탕으로 매출액 상승에 기여하였음.
3. 진에어 (272450)
: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로 일본과 동남아 중심의 국제선 노선을 운영 중인 항공주 관련주
• 사업개요
-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
- 9월말 기준 당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2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6대를 보유.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는 사업형태임.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9.3% 증가, 영업손실은 48.6% 감소, 당기순손실은 44.5% 감소.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매출 대폭 증가했으나 적자 여전히 유지 중. 다만 영업손실폭과 당기순손실폭은 전년 대비 감소.
- 4분기에는 트윈데믹, FOMC의 지속적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등 위협과 함께 일본, 대만 등 각국의 입국 제한 폐지/완화로 관광시장 회복 가능성 등 기회 요인이 공존할 것.
4. 제주항공 (089590)
: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로 항공주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어, 2005년 8월 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LCC시장을 선도하며 국내 항공운송산업 성장에 기여함.
- 안전 운항을 최우선으로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고 지속적인 노선 개발 및 선점을 통해 최적의 노선 포트폴리오 구축 역량을 갖춤.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7% 증가, 영업손실은 21.5% 감소, 당기순손실은 13.1% 감소.
- 2022년 3분기 누적 453,249백만원의 생산능력, 398,457백만원의 생산실적을 보임.
- 2022년 3분기 누적 운송실적은 국내선에서 총 29,436편, 탑승객 506만여 명, 국제선에서는 총 3,449편, 탑승객 39만여 명을 운송함.
5. 티웨이항공 (091810)
: 국내 노선 6개 및 국제 노선 19개 포함 총 25개의 노선을 확보 중인 국내 저가항공사로 항공주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어, 20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20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3분기말 현재 B737-800(NG) 27대 및 A330-300 3대로 총 30대를 보유하고 있음.
- 사전 좌석 지정, 옆좌석 구매 서비스, t'shop, 번들서비스, t'pet 등의 부가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와 니즈를 충족시킴.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9% 증가, 영업손실은 15.5% 감소, 당기순손실은 13% 증가.
- 각종 비용 절감은 물론 화물사업 확장, 신규 부가서비스 런칭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힘쓰고 있으며, A330-300 중장거리 기재 도입 등으로 신규 노선 창출 등에 힘쓰며 리오프닝 시대를 준비하고 있음.
-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으로 신규 운항 노선 확장을 추진 중에 있음.
6. 에어부산 (298690)
: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로 항공주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 주요 원재료는 항공유로 2022년 3분기 총 97,340백만원 어치 매입. 2022년 3분기 기준 동사는 총 24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동시간은 월평균 172시간임.
- 서비스 가격(항공권 단가)은 3분기 국내선 51,891원/명, 국제선 188,177원/명으로 판매되었음.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2% 증가, 영업손실은 49% 감소, 당기순손실은 7.4% 증가.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면서 매출액 대폭 성장. 아직까지는 적자 유지했으나 영업손실은 전년대비 감소함.
- 동사는 코로나19 종식 시나리오에 발맞춘 안정적인 국제선 재운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선 포트폴리오 재구축, 부정기편 적극 발굴 및 계약을 통하여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있음.
7. 한진칼 (180640)
: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로 대한한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 보유 중인 항공주 관련주
• 사업개요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임.
- 주요 종속회사로 대한항공, 한진 등이 있음.
• 실적분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고 매출원가 증가폭 절감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음.
- 동사는 진에어 보유지분을 또 다른 계열사인 대한항공에 전량 매각하면서 항공운송업 매출이 제외됨. 호텔, 임대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실적 개선에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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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항공주 항공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항공주의 본격적인 봄이 찾아오고 있는만큼 어느정도나 실적의 개선으로 이어질지 꾸준히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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