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월드컵 관련주 대장주 TOP7

by 도비삼촌 2022. 11. 23.
반응형


오늘은 월드컵 관련주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되었습니다. 겨울에 개최되는 최초의 월드컵으로 세계인의 축제인만큼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있죠. 국내에서는 다소 관심이 적은 듯 보이지만 많은 분들이 경기를 챙겨보기 시작했습니다.

월드컵 경기장 사진
월드컵 관련주를 알아보자


이러한 관심은 관련주들의 좋은 흐름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월드컵에 딱히 어떤 종목들이 연결이 지어질까 싶지만 국내에서는 워낙 축구관람=치맥의 공식이 강한 탓에 치킨과 맥주 관련 기업들이 관련주로 꼽히고 있죠.



'월드컵 관련주'


카타르 월드컵의 수혜를 입는 기업들이 치맥으로만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공식적으로 유일하게 월드컵을 후원하고 있는 자동차 회사인 현대차 그룹과 편의점, 스포츠 의류 등 기업들도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월드컵과 어떤 기업들이 엮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교촌에프앤비
2. 제주맥주
3. 마니커
4. 하림
5. 하이트진로
6. 현대차
7. 기아



1. 교촌에프앤비 (339770)

: 유명한 치킨 브랜드 교촌치킨 사업을 영위 중인 월드컵 관련주

교촌에프앤비 주식 차트
교촌에프앤비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동사는 가맹본부로서 가맹점 경영에 필요한 사업 개념을 설계하고 이를 구체화한 매뉴얼 교부 및 교육, 슈퍼바이저 파견 등 가맹점 영업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 관리를 실시함.

-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으로 분류되는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 중 동사의 주력 사업인 치킨 업종은 외식업에 포함.

- 치킨 업종은 가맹점수 기준 상위 5개 업종에 포함.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 수익 모델에 가맹점 사업자들이 투자하여 성과를 공유하는 거래 방식임.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45% 감소, 당기순이익은 45.3% 감소.

-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으나, 매출원가가 다소 늘면서 영업이익이 대폭 줄어들었음.

- 동사는 코로나19, 최저임금 인상 등 내외부의 부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뤄오고 있음. 또한 브랜드력을 기반으로 가공식품사업 및 수제맥주사업 등 신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음.



2. 제주맥주 (276730)

: 다양한 맥주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월드컵 관련주

제주맥주 주식 차트
제주맥주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과 2020년 한정판으로 출시한 프리미엄 라인인 제주맥주 배럴시리즈가 있음.

-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손실은 19.7% 증가, 당기순손실은 5.2% 감소.

- 양조장 견학 프로그램, 제주맥주 자체 기념품 및 제주 아티스트와의 협업 등을 진행하였지만 영업손실을 피하지 못했음.

- 추후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적자 폭을 줄이고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는 등 장기적 성장 전략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임.



3. 마니커 (027740)

: 치킨의 재료가 되는 닭고기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월드컵 관련주

마니커 주식 차트
마니커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동사는 1985년 9월 27일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동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수 있는 제품등을 출시하고 있음.

-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 등의 반조리 제품의 매출도 기대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이 급증했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관리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함.

- 낮은 단가의 수입닭고기 수입량 증대로 인한 국내 닭고기 시장의 파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신선육에 대한 수요가 높은 닭고기 특성상 아직까지는 국내업체들이 경쟁에 우위에 있음.



4. 하림 (136480)

: 치킨의 재료가 되는 닭고기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월드컵 관련주

하림 주식 차트
하림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동사는 2011년 사업부문 중 육계가공 및 사료제조업 등 사업부문 일체를 단순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임.

-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HBC는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을 생산하고 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86.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및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육계 신선육 등의 가격 담합 혐의로 인해 공정위에 과징금을 부여받게 되어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함.

- 생계시세 상승과 신규 익산도계공장 가동에 따른 품질 향상 및 도계라인 로스 개선, 포장로스 개선효과 등으로 인해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



5. 하이트진로 (000080)

: 맥주 등 다양한 주류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월드컵 관련주

하이트진로 주식 차트
하이트진로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종합주류판매기업으로 22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음.

-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인 테라는 2019년 출시 이후 160일만에 2억병 판매 돌파 등을 기록한 뒤 2022년 6월 기준 29억병 판매를 돌파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26.1% 증가, 당기순이익은 45.1% 증가.

- 테라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 및 필라이트 신제품 출시로, 수입 맥주의 저가격/취급 확대 전략에 대응해 다양성이 증대되는 맥주시장에서 적극적인 시장 방어를 하고 있음.

- 소주의 경우 진로 출시 이후 참이슬, 진로 투 트랙 전략을 통해 효과적인 판매 성과를 거두고 있음.



6. 현대차 (005380)

: 월드컵을 공식후원하는 후원사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기업으로 월드컵 관련주

현대차 주식 차트
현대차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38.6% 증가, 당기순이익은 42.1% 증가.

-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상황이나,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7. 기아 (000270)

: 월드컵을 공식후원하는 후원사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기업으로 월드컵 관련주

기아 주식 차트
기아 주봉 차트

 

• 사업개요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95만대 규모임.

-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0% 수준임.

• 실적분석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49.8%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증가.

- 북중미 및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내수 선전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 원가율 하락 및 비용 축소로 수익성 또한 크게 확대된 모습.

- 올해는 우수한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것으로 기대하고,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량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 연관 포스팅

1. 식료품 관련주 7종목

2. 의류 관련주 7종목

3. 추위 관련주 10종목


지금까지 월드컵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월드컵이 이제 막 시작한만큼 다양한 국가들의 활약에 힘입어 열기가 더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